누우면 숨쉬기 힘들어 하는 이유

누우면 숨쉬기 힘들어 하는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심부전 같은 심장질환이나 폐질환이 원인일 때도 있고 그 외 큰 건강 문제가 없어도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어떤 원인들이 있을지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누우면 숨쉬기 힘들어요!

누우면 숨쉬기 힘들어 하는 느낌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누웠을 때 가슴이 답답하고 압박감이 느껴지거나 호흡곤란, 숨쉬기 어렵고 공기를 충분히 들이쉬고 내쉬지 못하는 느낌 등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의학용어로는 Orthopnea, 기좌호흡이라고 합니다. ortho는 ‘직선, 수직’을 의미하는 그리스어이고 pnea는 ‘호흡’을 의미하는데요. 즉 누워있을 때는 호흡하기 어렵지만 똑바로 앉거나 서면 호흡하기 편해진다는 의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좌호흡은 일반적으로 폐에서 보낸 모든 혈액을 펌프질할 만큼 심장이 강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증상으로 심부전의 징후인 경우가 많습니다.

누워있을 때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잘 때는 보통 베개를 겹쳐서 상체를 높여서 자면 호흡하기가 편할 수 있는데요. 이 때 베개를 얼마나 높여야 하냐에 따라서 기좌호흡의 심각한 정도를 대략 알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원인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심부전

심부전은 기좌호흡의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누우면 혈액이 다리에서 심장으로 다시 폐로 흘러가는데요.

건강한 사람들은 보통 전혀 문제가 없지만 심부전이 있거나 심장이 나쁜 사람은 심장으로 흘러들어온 여분의 혈액을 다시 펌핑하여 내보낼만큼 심장이 강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폐 내부 정맥과 모세혈관의 압력이 증가하여 폐에 체액 즉 물이 차게 되고 폐에 물이 차면 폐에서 산소와 이산화탄소 교환 기능을 떨어져서 호흡이 힘들어지게 됩니다.

심부전은 누웠을 때 호흡이 어려운 증상 외에 피로, 부종, 기침, 천명음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 (COPD)

폐기종, 만성 기관지염 등을 포함하는 질환 그룹으로 보통 흡연자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유전적요인, 오염 등도 영향이 있습니다.

운동할 때 호흡이 어렵고 누워있을 때 숨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좌호흡 외에 지속적인 기침, 호흡곤란, 가래, 심호흡이 어려운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폐 손상을 되돌리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금연하고 추가적인 폐 손상을 막아야 합니다. 증상을 관리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가 됩니다.

  • 운동할 때 호흡곤란이 심해지지만 운동은 체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 금연: 흡연은 COPD의 주요 원인이므로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

비만

과체중이거나 비만한 사람의 경우 누워있을 때 숨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몸에 지방이 많아지면 호흡하는 데 필요한 몸 구조물의 모양과 기능이 달라질 수 있는데 폐 용량 변화가 나타나서 누워있을 때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것이 불편해집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폐 주변에 지방이 많아서 폐를 압박하여 폐가 쉽게 커지기 어렵고 폐가 충분히 커지지 못하면 공기를 충분히 들이마시기 어려워집니다.

또한 비만은 심장질환 같은 다른 문제들도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비만한 사람이라면 체중감량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폐렴

심한 폐렴이 있는 경우에도 누워있을 때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렴이 있는 경우 폐 염증으로 인해 이미 호흡능력이 떨어진 상태인데요. 눕게 되면 가래 같은 분비물들이 쉽게 축적되고 호흡 근육들이 압박되는 등 호흡 효율이 더 떨어지기 때문에 호흡곤란이 더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렴은 기좌호흡, 호흡곤란 외에도 녹색이거나 노란색 가래, 피가 섞인 가래, 얕고 빠른 호흡, 오한/발열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는 폐렴의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반드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불안장애나 스트레스와 관련된 상태

일반적으로 누우면 숨쉬기 힘들어 하는 경우 심장이나 폐의 문제와 관련이 있지만 일부는 불안 장애나 공황 장애와 연관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정신적 상태는 호흡 패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호흡 곤란이나 호흡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 등 신체적 증상은 스트레스에 대항하여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투쟁 또는 도피 반응에서 발생합니다. 달리기를 준비하면 근육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하려고 하기 때문에 가슴이 조여지고 숨이 가빠지며 호흡이 빨라지는데요. 스트레스나 불안 시에도 이것과 동일한 반응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기좌호흡이 나타나면 심장, 폐, 신경계 문제와 같은 다른 가능한 원인들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상황과 그 증상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원인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타 원인

  • 폐부종
  • 갑상선 비대
  • 천식
  • 복수
  • 횡격막 마비
  • 흉막삼출

누우면 숨쉬기 힘들어 하는 원인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비만이나 불안장애, 스트레스 등 특별한 질환이 없는 경우도 있고 심부전같은 심장질환이 원인인 경우도 있으니 증상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