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이명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명은 귀가 울리는 것으로 삐~ 하는 고음으로 울리기도 하고 웅웅거리는 저음으로 울리기도 하는데요. 원인은 과도하게 쌓인 귀지부터 청력 손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어떤 음식들이 이명에 좋고 어떤 것들이 나쁠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이명에 좋은 음식

이명이 있는 사람들 중 간혹 특정 음식이 이명을 악화시켰다거나 호전시켰다는 경우가 있는데요. 개인에 따라 조금씩 차이도 있고 이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의 식단과 이명에 대해 조사한 대규모 해외연구 결과를 보면 비타민 B12와 단백질이 풍부한 식사를 하는 사람은 이명 발생 확률이 낮았고 칼슘, 철분, 지방 섭취량이 많을수록 이명 확률이 높았습니다.

국내 연구에서는 단백질, 비타민B2, 비타민B3, 수분 섭취량이 적을수록 이명을 더 거슬리게 느낀다는 보고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명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질의 단백질, 비타민B2, B3와 비타민B12가 풍부한 음식이 추천됩니다.

비타민 B12

생선, 조개류, 참치, 연어, 소고기, 우유, 치즈 등에 들어있습니다. 영양제는 시아노코발라민 형태가 가장 흔합니다.

노인의 경우 위축성 위염이 있다면 비타민B12가 결핍되기 쉽습니다. 채식주의자의 경우에도 동물성식품을 강하게 제한하는 경우 비타민B12 결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노인들의 경우 청력감퇴로 인한 이명이 가장 흔합니다. 영양소가 불균형하기 쉽고 노화로 인한 청력저하가 동반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영양 섭취와 함께 보청기 등 청력을 보조할 수 있는 수단을 이용하여 이명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B2 (리보플라빈)

소 간, 우유, 소고기, 조개, 아몬드, 치즈, 닭고기 등에 들어있습니다. 결핍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결핍되면 피부질환, 입술 구각염, 구순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채식주의자의 경우 결핍되기 쉽습니다.

비타민B3 (나이아신)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연어, 참치 등 생선, 현미 등에 들어있습니다.

정리

이명에 좋은 음식은 지방이 적고 비타민 B군이 풍부한 단백질 음식인 생선, 닭고기, 조개류 등이 추천됩니다. 양질의 단백질 중 계란과 우유 등 유제품은 개인에 따라 이명에 별로 좋지 않았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균형있게 특히 생선, 닭고기 등 단백질 음식 충분히
  • 신선한 야채, 과일 포함
  • 건강한 지방 포함
  • 포화지방, 트랜스지방이 적은 식사

특정 음식이 이명을 악화시키는 느낌이 든다면 식단에서 제거 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명에 나쁜 음식

이명에 나쁜 음식은 고지방, 소금, 설탕, 인공감미료 등이 있습니다.

지방

고지방식이를 하는 사람의 경우 이명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포화지방, 트랜스지방을 주의해야 하는데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과자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

명확한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짜게 먹는 경우 이명이 악화되었다는 사례들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짜게 먹는 것은 고혈압과 관련되어 있고 고혈압은 이명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 이명, 귀 먹먹함, 난청증상이 나타나는 메니에르 병의 경우 내이의 림프액 압력 상승으로 나타나는데 소금섭취 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이 때도 소금을 줄인 저염식이 추천됩니다.

설탕

설탕을 많이 먹거나 단 음식을 먹는다고 이명이 발생하거나 악화된다는 명확한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소금과 마찬가지로 이명 환자들의 사례에서 단 음식을 많이 먹은 후 증상이 악화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카페인

커피, 차와 같은 카페인 함유 음료를 피하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요. 이것도 근거가 불분명합니다. 그러나 평소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던 사람이 갑자기 카페인을 중단하는 경우 기존에 있던 이명 증상이 악화될 수는 있다고 합니다.

이명이 있는 사람들은 보통 술을 삼가도록 권장되는데요. 여러 연구에서 술과 크게 관련이 없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개인에 따라 음주 후 이명이 악화되었다고 하기도 하는데요. 개인 상황에 맞게 조절하여 과음은 피하되 이명 때문에 술을 반드시 끊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흡연

흡연은 귀의 청력 손실에 영향을 주고 이명 발병의 위험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명을 유발하는 약물

특정 약물의 경우 이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 이뇨제, 항우울제, 항염증제 등이 있습니다.

이명 악화시키는 약물

이명에 좋은 영양제

비타민, 미네랄 결핍이 있다면 영양제를 통해 이를 보충하여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명에 좋은 음식 부분에서 음식에 대해서 먼저 언급했었는데요. 식사를 통한 보충이 우선이며 만약 식단이 불균형하다면 영양제를 추가하는 것도 좋습니다.

① 비타민B12, 나이아신, 리보플라빈 등

앞서 음식으로도 추천했었는데요. 비타민 B군 결핍이 있다면 영양제나 주사로 보충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B12는 추천합니다.

② 아연

아연 농도는 다른 몸의 기관보다 달팽이관과 전정기관에 높게 분포해 있는데요. 아연이 결핍되면 청력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아연보충을 통해 아연 결핍이 있는 노인의 이명, 청력저하를 개선했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활성산소로부터 달팽이관을 보호하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그 외의 각종 항산화제도 이명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③ 은행잎 추출물

은행잎 추출물을 혈액점도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요. 이명에서 가장 대표적인 영양제이고 병원에서도 처방약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크란 리뷰에서는 은행잎 추출물을 먹어도 이명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 위약보다 더 효과적이지 않았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④ 멜라토닌

이명의 가장 큰 문제점은 수면불량, 불면입니다. 조용한 환경에서는 이명이 크게 들리기 때문에 잠들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한 연구에서 멜라토닌이 이명강도 감소와 수면품질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출처: https://pubmed.ncbi.nlm.nih.gov/34205776/)


집에서 셀프로 이명 관리하기

  1. 큰 소리에 노출되는 것을 피할 것
  2. 이명에 주의를 기울이지 말고 주위 환경이 너무 조용하지 않도록 하기
  3. 수면을 위해 자기전에 주변에 화이트노이즈를 틀어 놓을 것
  4. 운동, 명상 등으로 스트레스 관리하기

이명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이명은 티 안나게 괴로운 질환입니다.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아니라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고 특히 어지러움, 청력저하 등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빠르게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