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약 생리 미루기, 언제까지 먹어야 효과적일까? 방법, 부작용 총정리

피임약 생리 미루기 휴가철, 시험을 앞두고 생리주기를 미뤄야 할 때가 있을텐데요.

아래에서는 생리 늦추는 약에 대한 내용을 총정리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생리 예정일 전 언제까지 먹어야 생리를 늦추는 데에 효과적인지 피임효과도 있을지,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총정리하여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피임약 생리 미루기 언제까지 먹어야 할까?

생리를 미루고 싶을 때 피임약을 복용하여 생리를 늦출 수 있는데요. 생리를 늦추기 위한 피임약은 사후피임약과 다르게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 물론 종류에 따라 처방을 받아야 하는 피임약도 있는데 종류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약국에서 피임약을 구매하여 생리 예정일 10일전 (늦어도 일주일 전)부터 복용하고 미루고 싶은 날 당일까지 매일 같은 시간에 하루 1알씩 복용해야 합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해야 부정출혈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일주일 이후 복용하게 되면 이미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떨어지기 시작한 상황이라 자궁내막이 붕괴되어 생리가 시작되는 걸 막기에는 늦을 수 있습니다.

피임약 생리 미루기 효과

피임약 복용시간을 놓쳤다면?

만약 약 복용을 놓쳤다면 생각난 즉시 먹고 다음부터 평상시 정해진 시간에 복용합니다.

12시간 이상 지났다면 바로 먹고 정해진 시간에 한번 더 복용합니다. (한번에 2알을 먹을 수도 있고 약간의 시간텀을 두고 하루에 2알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약복용을 잊은 지 2일이 넘었다면 생리 미루기에 실패하여 생리가 시작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만약 피임을 위해 피임약을 복용중인데, 복용시간을 놓친 것이 12시간 내라면 피임 효과가 있지만 12시간이 지나면 피임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다른 피임법을 병행해야 합니다.

또한 피임약 먹은 후 구토를 했을 경우에는 4시간 이내 구토했다면 약을 다시 복용해야 합니다.

  • 잊은 것을 안 즉시 복용 후 원래 정해진 시간에 복용
  • 2일 이상 지났다면 생리 미루기 실패 가능성이 높음
  • 복용 후 4시간 이내로 구토 시 다시 복용

생리를 어떻게 미룰 수 있는 걸까?

생리예정일 14일 전 배란이 되고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높아졌다가 이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생리가 나오게 됩니다. 호르몬으로 두꺼워진 자궁내막이 붕괴되면서 생리가 시작되는 것인데요.

피임약 즉 호르몬을 복용하여 이 수치를 인위적으로 높게 유지하면 자궁은 자기가 임신한 것처럼 착각하여 자궁내막을 유지하게 되고 자궁내막이 무너지지 않기 때문에 생리가 시작되지 않습니다.


피임약 생리 미루기 실패하는 경우

생리 예정일에 너무 가깝게(7일 이하) 피임약 복용을 시작했다면 이미 프로게스테론이 감소되어 자궁내막이 유지되지 못하고 생리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생리주기가 불규칙하여 예정일을 잘못 계산했다면 위와 마찬가지로 생리 예정일이 얼마 남지 않아 약을 복용해도 생리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③ 복용하다가 중간에 2일 이상 복용하는 것을 잊는 경우 생리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생리 미루는 약의 피임효과

피임을 목적으로 피임약을 처음 복용할 때는 생리가 시작되는 첫날부터 21일동안 복용 후 7일간의 휴약 기간동안 생리를 하고 다시 8일차부터 약을 복용하는 방식으로 복용하게 됩니다.

생리 첫날부터 복용하기 때문에 배란이 되지 않아 피임효과가 있으며 휴약기간동안 생리를 하게 됩니다.

생리를 미루기 위해 복용 시에는 생리 전 10일경부터 복용하므로 배란 이후 자궁내막을 유지하여 생리를 늦추는 것이며 피임효과는 없습니다. 피임의 목적도 있다면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더 일찍 복용해야 합니다.

피임 목적인 경우 생리를 시작한 첫날부터 복용을 시작하면 가장 효과가 좋으며 중간에 복용을 시작했다면 적어도 7일 동안은 다른 피임방법을 병행해야 합니다.

피임약은 영구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약을 끊으면 1~2개월 이후부터 임신이 가능합니다. 또한 착상 시에는 착상출혈이 나올 수 있습니다.


부작용

피임약 생리 미루기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은 메스꺼움입니다. 취침 전 복용하면 이러한 부작용을 덜 느낄 수 있습니다. 혹은 메스꺼움의 원인이 되는 에티닐 에스트라디올 함량이 낮은 제품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일반적인 부작용입니다.

  • 메스꺼움
  • 구토
  • 위경련, 복부 팽만감
  • 변비 혹은 설사
  • 체중 증가 혹은 감소
  • 식욕 증가 혹은 감소
  • 부정출혈
  • 여드름

부정 출혈의 가능성은 약을 같은 시간에 계속 복용하면 줄일 수 있지만 피임약 시작 후 1~3개월 내에는 부정 출혈 가능성이 있으며 약을 시작하는 초반에는 부작용이 좀 더 나타나나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대부분 사라집니다.

다른 약과 같이 먹을 때는 보통 1시간 간격을 두고 먹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수면제, 일부 항생제, 일부 간질약이나 결핵약은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을 결정해야 합니다.

– 술은 피임약 효과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약 복용 4시간 이내 구토 시에는 약을 다시 복용해야 합니다.


피임약 추천제품 어떤 약이 생리 미루기에 더 좋을까

피임약은 2,3,4세대로 나누어져 있으며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① 2세대

2세대 제품은 미니보라 등 제품이 있으며 3세대에 비해 혈전 부작용 가능성이 낮습니다. 비만여성이나 흡연자의 경우 혈전 가능성이 높아 2세대가 3세대보다 낫습니다.

에티닐 에스트라디올과 레보노르게스트렐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레보노르게스트렐 성분으로 인해 여드름, 다모증 등 안드로겐 관련 부작용이 잦은 편입니다.

② 3세대

머시론, 마이보라, 센스데이 등 제품이 3세대 피임약이며 2세대, 3세대 제품은 약국에서 처방 없이 구매가 가능합니다.

3세대는 2세대의 안드로겐 부작용을 감소시키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데소게스트렐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드름 치료 효과와 인슐린 내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혈전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에티닐 에스트라디올이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소화기가 약한 사람은 에티닐 에스트라디올이 0.02mg인 저용량 제품(머시론, 센스데이 등)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3세대 약물 복용 시 위장장애가 심하거나 여드름이 심하게 나는 경우, 살이 많이 찌는 경우에는 처방이 필요한 4세대 약물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③ 4세대

4세대 피임약으로는 야스민, 야즈 등 제품이 있습니다.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으로 피임 목적뿐 아니라 생리전증후군, 여드름 치료 등에도 사용됩니다.

체중 변화에 민감한 경우, 2/3세대 피임약 복용으로 부작용이 심했던 경우에는 드로스피레논 성분이 포함된 4세대 피임약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④ 그 외

혈전이 생겼던 적이 있거나 유방암으로 치료받은 적이 있는 사람은 피임약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흡연자, 고혈압, 간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산부인과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