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하다 보면 손톱에 옅은 까만색 혹은 갈색의 세로줄이 생긴 것을 본 적이 있으실텐데요. 찾아보면 흑색종 이야기가 있어서 혹시 암인가 해서 깜짝 놀라 걱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에서 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손톱 세로줄이 나타나는 이유
손톱은 일반적으로 투명하고 색소 침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세로줄이 나타나는 것은 멜라닌세포가 손톱에 색소를 축적할 때 나타나게 되는데요. 색소 침착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갈색 혹은 검은색 세로줄로 나타납니다.
이렇게 손톱 세로줄이 나타나는 현상을 영어로 멜라노니키아(Melanonychia)라고 합니다. 손톱이나 발톱 하나에만 나타나기도 하고 여러 개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하나는 멜라닌 세포 활성화로 인한 경우이고 하나는 멜라닌 세포 자체가 증식하여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멜라닌 세포 활성화로 인한 경우
손톱에 있는 멜라닌 색소 생산이 증가하여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색소 세포 자체가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색소를 많이 만들어내서 생기는 경우로 원인은 외상, 임신, 약물 복용 등이 있습니다.
- 외상(손톱 물어뜯는 습관,잘 맞지 않는 신발)
- 손목터널증후군
- 손톱 감염
- 손톱 염증 후 색소침착
- 피부암
- 부신 기능 장애
- 갑상선 기능 항진증
- 성장 호르몬 이상
- 광과민성
- 루푸스
- HIV
- 광선치료
- 항말라리아 약물 등 특정 약물
- 항암치료
- 임신
- 철분 과다
- 비타민 B12, 비타민 D 및 단백질 결핍
- 이물질
멜라닌세포 증식으로 인한 경우
손톱에서 색소 세포 수가 증가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양성일 수도 있고 악성일 수도 있습니다.
- 양성 또는 약성 병변
- 흑색종 (악성)
- 멜라닌세포 모반 (양성)
손톱 세로줄이 아래 같은 경우에는 조금 더 주의하여 지켜보거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줄 두께가 3mm 이상 넓거나 크기가 증가하는 경우
- 불규칙한 색소 침착
- 손톱의 구조적 이상
기타
부딪히거나 다치면서 손톱 속 혈관이 손상되어 멍이 드는 것처럼 검은색 세로줄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톱 세로줄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보통은 큰 문제가 없고 특별히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염증이 있거나 감염이 있는 경우, 암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검사와 치료가 필요하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