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여행지 여행코스를 찾고 계신가요? 부산은 국내 대표여행지인 만큼 가볼만한 곳들이 정말 많은데요. 해운대 주변 지역만 해도 맛집과 특색있는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 가득합니다. 아래에서는 부산 여행 필수코스를 선별하여 추천, 정리해보겠습니다. 알찬 부산여행을 위해 끝까지 읽어주세요.
목차
해운대 – 부산 여행지 대표 지역
부산 여행지의 대표 코스는 바로 해운대입니다.
해운대 해수욕장 해변에 서서 바라보는 하늘과 해변의 조화가 정말 멋진데요. 해수욕장에 위치한 웨스틴 조선호텔 1층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면서 바라보는 풍경도 정말 멋집니다. 외국의 비치가 부럽지 않습니다.
부산 여행을 많이 해보신 분이라면 해운대는 조금 식상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여름뿐 아니라 사계절 어느때라도 해운대 해수욕장 주변을 산책하고 근처 맛집에서 식사하는 것은 제대로 휴양지에 여행왔다는 기분이 들게 해줍니다.
해운대 주변에서 관광을 즐기거나 요트투어로 해운대 바다의 야경과 일몰을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해운대 주변 관광
- 해운대 블루라인파크 해변열차 (아래에서 자세히): 미포에서 청사포, 송정으로 이어지는 해변열차가 있습니다.
- 요트투어 : 해운대 주변에서 요트로 투어할 수 있음, 일몰/야경 감상
- 해운대 달맞이길: 해운대 해변을 지나 달맞이길을 따라 올라가면 산책로가 이어집니다. 유명한 해운대기와집에서 대구탕 먹고 달맞이길 산책 코스 따라 뷰 멋진 카페 찾아 여름에 아무 생각없이 걸어서 올라갔다가 엄청 고생했던 기억이 나네요.
- 씨라이프 부산 아쿠아리움: 해운대 해수욕장 입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상어 먹이주기쇼 등 공연이 진행됩니다.
- 동백섬 (아래에서 자세히) : 더베이101, 누리마루 APEC 하우스 등이 있습니다.
- 부산 엘시티 전망대: 시그니엘에서 한강을 내려다보는 것처럼 부산 엘시티 엑스더스카이 전망대(98~100층)에서 통창으로 바다를 한눈에 내려다보는 것도 이색적입니다. (할인예매 바로가기)
해운대 블루라인파크 해변열차
요새 부산 여행지하면 최근 가장 유명한 블루라인파크입니다. 해안선을 따라 이동하는 해변열차를 타고 혹은 조성된 산책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부산 바다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열차는 스카이캡슐과 일반 열차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해변열차는 미포에서 청사포를 거쳐 송정까지, 스카이캡슐은 미포에서 청사포까지 탑승 가능합니다. 스카이캡슐은 느린 속도로 이동하기 때문에 미포에서 청사포까지 대략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일반열차보다는 비용은 더 들더라도 스카이캡슐을 꼭 타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송정쪽으로 관광계획이 있다면 청사포에서 해변열차를 타고 송정으로 이동하여 관광합니다. 해운대블루라인파크 송정정류장은 송정해수욕장 근처에 있습니다.
※ 추천코스: 미포에서 청사포까지는 스카이캡슐로 갔다가 다시 청사포에서 미포까지 돌아올때는 해변열차를 타도 되지만 해변산책로를 따라 산책하면서 도보로 이동하면 좋습니다.
- 해변열차 이용권: 1회 7천원, 2회 1.2만원, 자유이용권 1.6만원
- 스카이캡슐 가격: 2인 3.5만원, 3인 4.5만원, 4인 5만원
- 운영시간: 09:30~18:30
- 주차: 미포주차장 2시간 무료
동백섬
동백섬은 이름처럼 동백나무가 많아 절경을 이루는 곳으로 해운대와 이어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해운대 웨스틴 조선호텔쪽에서 시작해서 한 바퀴 산책할 수 있습니다. 산책로는 1.2km 정도 됩니다.
- 더베이101: 동백섬 초입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건물이 특이해서 눈에 딱 띕니다. 요트투어를 위해 방문하기도 하고 분위기가 좋아 야경을 보며 맥주 한잔 하기 정말 좋은 곳입니다.
- 누리마루 Apec 하우스 (지도): 세계 정상들이 APEC 정상회담 했던 장소로 역사적으로 의미있는 곳입니다. 매달 첫째 월요일은 정기휴관입니다. 동백섬 산책하면서 들러볼만 합니다.
- 등대광장
- 출렁다리
센텀시티
부산 2호선 센텀시티역 근처로 해운대역에서 3정거장입니다. 대표적으로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이 위치하고 있으며 부산국제영화제가 열리는 영화의 전당, APEC 나루공원 등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 벡스코: 전시, 컨벤션 행사 시설입니다.
-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 세계 최대 규모의 백화점입니다. 지하 2층~지상 11층까지 있으며 쇼핑 브랜드들 외에 CGV, 영풍문고, 키자니아, 센텀스파랜드, 아이스링크, 주라지 파크 등이 입점해 있습니다.
- APEC 나루공원: APEC 정상회의를 기념하기 위한 공원으로 산책하기 좋고 자전거 대여소에서 자전거를 빌려 탈 수도 있습니다.
- 영화의전당: 영화, 공연, 전시 등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부산국제영화제가 열리는 곳입니다.
- F1963: 복합문화공간으로 복순도가, 테라로사 커피, yes24 중고서점, 갤러리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송정옛길, 송정 고흐의 길
부산 여행지 중 산책하기 좋은 곳으로 6.25전쟁으로 단절되었다가 2020년에 복원된 송정옛길입니다. 해운대 좌동에 위치한 부산환경공단에서 시작하여 메타세콰이어 숲길인 고흐의 길로 이어집니다. 기억쉼터를 지나며 전망대, 송정해수욕장으로 이어지는 2km 코스로 코스가 길지 않아 가족과 함께 산책하기 좋은 길입니다.
- 부산환경공단 해운대사업단(지도)
광안리 해수욕장, 수변공원
광안리 해수욕장은 아름다운 해변과 광안대교를 볼 수 있는 곳으로 특히 주변에 다양한 맛집, 카페 등이 있어 인기있는 곳입니다. 여름에는 모터보트, 바나나보트, 윈드서핑 등 다양한 해양스포츠를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행사, 공연, 불꽃축제 등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광안대교를 바라보며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카페, 다양한 맛집과 함께 민락횟집거리에서 활어회와 제철해산물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밤이 되면 광안대교의 조명과 함께 도시의 야경이 조화를 미뤄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 위치: 부산 수영구 광안해변로 219(지도)
- 밀락더마켓: 큰 규모의 복합문화공간으로 스타벅스와 다양한 음식점, 팝업스토어 등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광안리역에서 나와 광안리 해수욕장, 수변공원 산책 후 들르는 코스가 좋습니다.
- 광안리수변공원
- 민락수변공원, 민락공원
- 민락동 횟집거리
해동 용궁사
기장 앞바다와 해안절경을 만끽할 수 있는 해동용궁사입니다.
부산 기장 시랑리 해안에 위치한 절로 산과 바다가 맞닿은 곳에 위치해 있어 산책로를 따라가며 파도와 기암괴석이 조화를 이루는 절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위치: 부산 기장군 기장읍 용궁길 86 해동용궁사 (지도)
- 해파랑길 2코스가 해동용궁사를 지나는데 미포 ~ 송정해수욕장 ~ 해동용궁사~해운대(총 14.6km)로 이어집니다.
- 국립수산과학원과도 이어져 있어 주차를 국립수산과학원에 하고 해동용궁사까지 모두 둘러볼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둘러보기도 좋습니다.
부산 롯데월드 어드벤처
부산 오시리아 관광단지에 개장한 부산 롯데월드 어드벤처입니다. 부산 여행지 중에서도 인기있는 곳으로 주말에는 사람이 너무 많아 평일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표소를 지나 안으로 들어가면 먼저 반겨주는 것은 토킹트리입니다.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는데 아이들이 정말 신기해하고 좋아합니다.
- 위치: 부산 기장군 기장읍 동부산관광로 42(지도)
- 운영시간: 평일 10:00~19:00 주말 ~21:00
- 로리 성: 1층에서는 교복을 대여하거나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공주옷을 대여할 수도 있습니다. 올라가 전망대에서 롯데월드를 한눈에 볼 수도 있습니다.
- 자이언트스플래쉬, 자이언트 스윙, 자이언트디거 등 어트랙션, 어린이를 위한 리틀팜랜드 등
- 야간 퍼레이드는 18:00, 주말에는 18:30에 시작됩니다.
- 할인예매 바로가기↗
태종대
2023-24 한국 대표 관광지 100선 중 하나로 선정된 부산 여행지 태종대입니다.
영도에서 꼭 가볼만한 곳으로 부산 바다를 느끼기에 좋은 곳입니다. 바위해안에 위치한 태종대는 큰 바위와 파도가 만드는 경치가 정말 아름답습니다. 산책로가 잘 되어 있어 걷기에도 좋으며 일몰 시간대에는 매우 아름다운 노을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위치: 부산광역시 영도구 전망로 24
- 다누비열차: 태종대 유원지 도로를 순환하는 열차, 전망대 휴게소를 지나 한바퀴 순환하는 열차입니다.
- 전망대 휴게소 하늘정원: 전망 포인트, 인생샷을 위한 포토스팟입니다. 날씨가 좋을 때는 대마도까지 보입니다. 다누비열차의 첫 정류장으로 많은 사람들이 여기서 먼저 내립니다. 전망대 옆 계단 아래로 영도등대가 있습니다.
- 신선바위, 망부석, 영도등대, 자갈마당, 남향조망지 등
자갈치 시장/국제시장/깡통시장
자갈치시장, 국제시장, 깡통시장은 인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자갈치시장 1,2층 수산물 시장은 23년 4월 10일까지 정비로 휴장합니다.)
자갈치시장
상가건물은 지하1,2층 주차장, 1~2층은 수산물시장과 회센터가 있고 지상 7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건물 반대쪽으로는 꼼장어집이 줄지어있습니다.
- 위치: 부산광역시 중구 자갈치해안로 52
- 남포역 2번 출구, 자갈치역 1번 출구 도보 6분
- 휴무: 1,3번째 화요일
- 운영시간: 05:00~22:00
국제시장
동명의 영화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촬영지 ‘꽃분이네’에 들러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기계공구, 전기전자, 주방기구, 의류 등을 판매하는 도소매시장으로 1~6공구로 구성됩니다.
- 위치: 부산 중구 신창동4가 (지도)
- 휴무: 매월 1,3주 일요일
- 이용시간: 09:00~20:00
부평 깡통시장
국제시장 건너편이 깡통시장입니다. 깡통시장은 총 7개의 아케이드가 있습니다. 수입상가는 4번, 야시장골목은 2번 아케이드가 출발점입니다.
2번 아케이드에서 조금만 들어가면 유명한 이가네 떡볶이를 만날 수 있습니다. 피자, 떡, 빈대떡, 어묵, 통닭집들도 있습니다.
- 위치: 부산 중구 부평1길 48
- 유명먹거리: 이가네 떡볶이 (시장지도)
- 주차장: 1, 2번 아케이드 사이
- 휴무: 야시장은 연중무휴 (19:30~23:30)
비프광장
길거리음식이 많은 비프광장입니다. 닭꼬치, 핫도그, 탕후루 등 간식류 길거리음식을 볼 수 있으며 가장 유명한 것은 씨앗호떡입니다. 인기있는 곳은 줄 서서 기다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위치: 부산 중구 구덕로 44
송도 해상케이블카, 송도 스카이워크
송도해수욕장은 1913년 개장한 우리나라 최초 해수욕장으로 예전에는 신혼여행을 오던 곳이었다고 합니다. 70년대 이후로 인기가 시들하다가 해상케이블카와 스카이워크를 설치하면서 다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명소가 되었습니다.
송도 스카이워크 구름산책로는 중간중간 투명바닥이 있어 아찔한 기분으로 바다를 느끼며 산책할 수 있습니다. 부산의 3대 스카이워크는 오륙도, 송도, 청사포 스카이워크입니다. 스카이워크는 오륙도 스카이워크(위치)가 좀 더 유명합니다.
송림공원에서 암남공원으로 이어지는 송도 해상케이블카는 여수 해상케이블카와 마찬가지로 크리스탈 캐빈이 있어 케이블카 바닥이 투명하여 발 아래로 펼쳐지는 바다를 느낄 수 있는 케이블카입니다.
송도용궁구름다리는 건너편의 작은 섬인 동섬을 연결한 구름다리로 밤에는 조명이 커져 황금빛의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합니다. 철망바닥으로 되어 있어 약간 출렁거리고 무서울 수도 있지만 송도바다와 주변 풍경을 제대로 눈에 담을 수 있는 곳입니다.
용궁구름다리와 이어지는 암남공원은 소나무 숲이 울창한 공원과 기암절벽으로 이뤄진 풍경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곳입니다. 송도해안볼레길은 현인광장에서 암남공원 둘레길을 거쳐 오는 둘레길 코스로 1~4구간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흰여울문화마을- 부산 영도
절영해안산책로 담벼락 위로 조성된 부산 여행지 흰여울문화마을입니다. 감천문화마을과 마찬가지로 피난민들이 거주하기 시작하면서 생겨난 마을입니다. 2011년 낡은 가옥을 리모델링하면서 독창적인 문화마을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영화 ‘변호인’ 촬영지로도 유명합니다.
총 14개의 골목길로 이어져 있고 골목길을 따라 걸으며 곳곳의 포토스팟과 바다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문화마을답게 다양한 공방체험도 가능합니다.
흰여울길은 절영로가 생기기 전에 영도대로에서 태종대로 이어지는 유일한 길이었습니다. 흰여울길과 절영해안산책로 사이에는 계단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 위치: 부산광역시 영도구 흰여울길 (마을지도 보기)
- 주차: 주차공간이 부족하므로 남향대교 아래 공영주차장이나 금성교회 주차장 이용
- 전망대: 사진 찍는 포토스팟
- 흰여울점빵: 바다를 바라보며 야외에서 라면먹기
감천문화마을
알록달록한 집으로 가득한 낭만적인 부산 여행지 감천문화마을입니다. 이곳은 6.25전쟁 당시 피난민이 머물 곳이 없어 산비탈을 개간하여 지내게 된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09년에 주민들과 학생, 작가들이 마을을 꾸몄고 감천문화마을로 새로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마을안내센터의 스탬프지도(2천원)를 따라 골목길투어를 하면 됩니다. 마을 곳곳에는 다양한 전시물을 감상할 수 있고 목공, 도자기 등 체험공방과 기념품샵도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도자기컵에 그림을 그려 간직하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수 있습니다.
한복을 대여하여 입을 수도 있습니다. 포토스팟은 어린왕자가 마을을 내려다보고 있는 곳으로 사진을 찍으려면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합니다.
실제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공간이므로 너무 소란스럽게 다니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 위치: 부산광역시 사하구 감내2로 203
- 운영시간: 09:00~18:00
- 체험 프로그램 살펴보기
- 게스트하우스 예약
아홉산숲
인공조형물 없이 온전히 자연 그대로를 느낄 수 있는 힐링여행을 위한 곳입니다. 아홉산숲에는 9개의 골짜기가 있어 아홉산숲인데요. 2015년까지 일반인 출입이 금지되었던 곳이기 때문에 온전히 보존된 자연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숲입니다. 예약해야 입장이 가능하니 꼭 확인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부산 여행지 아홉산숲에는 대나무, 소나무, 편백나무, 삼나무들이 숲을 이루고 있으며 평탄하여 걷기 쉬운 숲길입니다. 다양한 생태문화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산 여행지 추천 여행 코스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부산 여행이 처음이라면 해운대와 그 주변에서 시작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부산에는 서울 5성 호텔처럼 좋은 호텔과 숙박할 곳도 많고 놀거리, 먹거리, 쇼핑, 관광거리할 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교통도 편리하기 때문에 국내 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강력 추천합니다!